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뉴스

2년간 6만호 청약 풀리지만… 입주까지 전세 품귀 불가피

by 30대 남자들의 IT와 재테크 2020. 9. 10.
728x90

지방 무주택자, 수도권 진입 가능성… 전월세 수요 증가로 시장 불안 우려

수도권 전세 시장이 한층 더 달궈질 전망이다. 정부가 내년과 2022년 3만 가구씩 모두 6만 가구의 사전청약 대상 지역을 발표한 덕분이다. 본청약보다 1~2년 빠른 사전청약에 도전하려면 무주택이면서 동시에 수도권 내 거주자여야만 한다. 지방에서 사전청약 대상지로 주소를 옮기는 사례가 나올 수 있다. 실제 입주까지 걸리는 시간을 고려했을 때 간극을 메우기 위한 전세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8일 부동산시장점검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6만 가구에 달하는 수도권 사전청약 물량을 발표했다. 내년과 2022년에 각각 3만 가구의 물량을 쏟아내기로 한 가운데 3기 신도시(경기 남양주시 왕숙1·2, 하남시 교산, 과천시 과천, 인천시 계양)를 중심으로 사전청약이 가능한 곳을 망라했다. 정부가 2022년까지 공급키로 한 24만 가구의 분양주택 물량 중 25%에 해당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민들이 안정적인 주택 공급을 체감할 수 있도록 조기 공급하려 한다”고 밝혔다.

3기 신도시의 경우 내년 하반기에 시차를 두고 9700가구의 사전청약 물량이 풀린다. 경기 남양주시 왕숙1·2의 물량이 3900가구로 가장 많다. 나머지 물량은 기존 공급 대상지에서 충족했다. 다만 서울 노량진역 인근 군 부지 200가구를 빼면 모두 서울 외곽 지역으로 분류된다. 2022년에는 서울 용산구의 용산정비창 3000가구를 비롯해 서울시내 사전청약 물량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8·4 부동산 대책’에서 발표했던 알짜배기 부지인 태릉골프장이나 과천청사, 용산 캠프킴은 이번 사전청약 물량에서 빠졌다.

중형 이상 주택 물량이 많다는 게 특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주도하는 공공분양주택 중 30~50%를 면적이 60~85㎡인 중형 주택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기존 공공분양주택이 면적 60㎡ 미만 소형이라는 점과 차별화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법적으로 15%까지는 면적 60~85㎡를 할 수 있었지만 이명박정부 이후 사실상 소형만 공급했는데, 이번에 이를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의 이번 발표로 전월세 시장 수요는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6만 가구 사전청약에 도전하려면 일단 무주택자여야 한다. 그러면서 주거지는 수도권이어야 한다는 단서가 달린다. 무주택자 중 지방에서 수도권 진입을 노리는 수요가 있을 수 있다. 청약 후 실제 입주까지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월세보다 전세 수요가 늘 가능성이 높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전세 시장이 다소 불안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반응형

댓글